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소프트웨어 설치 및 환경 구성을 하겠습니다.
이전에도 다루었듯이 라즈베리파이는 컴퓨터로 본체일 뿐, 윈도우와 같이 뇌의 역할을 하는 OS를 다운받아야 하는데요.
라즈베리파이는 '라즈비안'이라는 OS를 받아줍니다!
OS를 담기위해서 micro SD카드를 준비해주세요. SD카드 리더기의 경우 '자율주행 키트'를 구매하셨다면 안에 들어있으니 확인해주세요! (저는 없는줄 알고 하나를 더 구매했습니다...주의!)
라즈비안 설치를 위해서 위의 라즈베리파이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
그리고 컴퓨터 > 소프트웨어에 들어가줍니다.
그리고, Mac이든 windows든, 현재 자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의 라즈비안을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그리고 준비한 micro SD카드를 리더기에 넣고 OS를 넣을 준비를 합시다!
만약 SD카드를 꽂았는데, 막 Boot:(E) 디스크를 포멧하시겠습니까? 와같은 창이 계속 뜬다면,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 <<
위의 링크에 들어가서 sdcardFormatter 라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해당 sd카드를 포멧을 한번 해줍니다.
그러면 에러가 뜨지 않습니다~
그리고 라즈비안에 들어가서 설치 OS의 경우 기본적인 맨 위의 라즈베이파이 OS를 다운받으셔도 되지만,
아래의 Raspberry Pi OS(other)에 들어가서 Raspberry Pi OS(full)같은 풀버전을 받으셔도 됩니다.
아직 기본 OS에서 불편한 점을 느끼지는 못했지만 풀버전에는 더 많은 기능과 어플리케이션들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혹시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저는 풀버전을 사용했습니다.
풀버전의 경우 3.2GB이므로 여유있게 SD카드는 8GB이상을 사용해주실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설치할 Storage를 선택 후 Write를 하면 라즈비안이 설치될 것입니다.
※하지만 다운로드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꽤 오래걸립니다. 오래걸리는 것이 싫다면, 라즈베리파이 사이트> 컴퓨터 > 소프트웨어에 들어가서 밑으로 가면 수동으로 라즈비안 설치하기를 선택해서 토렌트로 라즈비안을 받아서 SD카드에 수동으로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렌트의 경우 저는 5분안에 다운로드를 해서 Win32 Disk imager로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자, 이제 설치가 되는 동안 우리는 라즈베리파이를 어떻게 사용할지를 선택해야합니다.
라즈베리파이가 작은 컴퓨터라는 말은 앞에서 했죠? 그러면 라즈베리파이를 조종할 키보드, 모니터.. 마우스가 필요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가 모니터를 쓰고 계실테니... 여분의 모니터가 없으면 지금 사용하는 모니터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합니다..
그리고 위와같이 라즈베리파이 4B의 경우, 라즈베리파이 3B+에서 사용하던 Mini HDMI - HDMI 과는 다르게,
micro HDMI - HDMI 케이블을 사용하므로, 보통 가정에서는 소지하고 있지 않으므로, 따로 구매해주셔야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Wifi를 통해서 원격접속을 하는 방법이 제일 간편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라즈베리파이를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컴퓨터에서 킬겁니다! 이걸 원격 접속이라고 합니다.
라즈베리파이를 현재 컴퓨터에서 바로 원격접속을 해서 부팅을 할 것이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에 WIFI에 대한 정보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 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컴퓨터 본체의 WIFI랜카드(동글이)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노트북은 기본적인 WIFI가 내장되어 있으니 모바일 핫스팟 기능이 기본적으로 됩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속히 동글이 라고 불리는 와이파이 수신기가 있으셔야합니다.
시작에서 모바일 핫스팟을 검색해서 위와 같이 모바일 핫스팟을 켜줍니다.
그리고 아래의 편집을 눌러서 원하는 이름과 암호로 만들어 줍니다.
2. 만약 모바일 핫스팟을 키지 않고 와이파이로만 원격 접속을 하고 싶으시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AHwVvgEytrE&t=0s <<< 이 링크로 들어가서 라즈베리파이를 연결해주세요!!
와이파이를 이용한 접속 방법입니다. 이 방법도 쉬우니 강추드립니다.
※넘어가도 되는 부연설명
1번의 경우, 와이파이를 잡아주는 컴퓨터에서 모바일 핫스팟을 켜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합니다.
예를 들어 Hello 라는 이름으로 핫스팟을 만들어 놓고, 라즈베리파이 안에 설정을 저장해 놓는다면, 어딜가나.. 예를 들어 노트북으로 한다치면, 카페를 가나 학교를 가나 밖에서든 핫스팟을 키는 노트북이 인터넷이 된다면 어디서나 라즈베리파이를 원격 접속 시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라즈베리파이는 노트북이 어떤 인터넷을 받든, 항상 Hello라는 이름의 핫스팟을 받아서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밖에 나가거나 팀플을 해야할 일이 있다면, 노트북을 사용하는 1번의 방법이 좋겠지요!
2번의 경우, 현재 사용하는 공유기의 WIFI를 통해서 접속하는 법입니다. 2번의 경우 공유기의 WIFI를 라즈베리파이 안에 저장해 놓으므로, WIFI가 바뀌면, 그때마다 라즈베리파이의 MAC주소를 알아내야 하기때문에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수고를 들어야합니다. 그러므로 컴퓨터가 움직이지않는 데스크톱 컴퓨터에 알맞는 방법이지요!
그래서 메모장을 켜서 빈 파일 하나를 "ssh" (확장자 포함입니다. txt파일 아님)로 만들어줍니다.
country=US
ctrl_interface=DIR=/var/run/wpa_spplicant GROUP=netdev
update_config=1
network={
ssid="사용와이파이 이름"
psk="비밀번호"
}
하나는 위와같은 내용을 적은 후 wpa_supplicant.conf로 저장을 합니다.
저와 같은 방법으로 하셨으면 모바일 핫스팟으로 만든 와이파이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되고,
본체에 랜카드가 없어 라즈베리파이에만 WIFI를 사용한다면 현재 사용중인 WIFI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넣으면 됩니다.
이 후 ssh와 wpa_supplicant.conf 파일을 라즈비안을 설치한 SD카드안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micro SD카드를 리더기에서 뽑은 후 라즈베리파이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자율주행 차량의 전원을 올리면 라즈베리파이에 초록불이 들어오면서 켜집니다.
이후 집어넣은 wpa_supplicant.conf의 파일이 정확하게 들어갔다면,
위와 같이 연결된 장치에 라즈베리파이가 보이고,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구할 수 있게됩니다!
이제 연결된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구했으니 원격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라즈베리파이에도 원격접속할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주어야 합니다!
라즈베리파이에 다운을 받으려면 라즈베리파이의 콘솔창에 들어갈 필요가 있는데요, IP를 아는 경우 putty를 이용해줍니다. 구글에서 putty를 검색해서 다운받아줍니다.
그리고 Putty를 실행해서 host name에 아까 구한 라즈베리파이의 IP를 입력해주고 맨 아래 Open을 클릭해주면
검은색 콘솔창이 뜰 것입니다.
라즈베리파이의 기본 아이디는 pi이고, 비밀번호는 raspberry이므로 입력하면 로그인할 수있습니다.
처음으로 라즈베리파이를 시작했으면, sudo apt update 명령어로 한번 업데이트를 해주고,
이제 sudo apt install realvnc-vnc-server realvnc-vnc-viewer 를 입력해서 realvnc를 설치해줍니다.
저는 원격접속 프로그램으로 realvnc를 사용할건데.
혹시 mstsc를 사용한다면, sudo apt-get install xrdp 를 설치해줍니다.
※ 단, 라즈비안의 최신버전의 경우, 원격접속 프로그램이 realvnc가 기본으로 깔려있습니다.
그래서 mstsc를 사용할 경우, 깔리지 않는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realvnc를 사용하지않고,
"나는 무조건 mstsc를 사용해야겠다." 싶으면,
sudo apt uninstall realvnc-vnc-server realvnc-vnc-viewer |
같은 명령어로 realvnc를 지워주신 후에 mstsc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sudo raspi-config명령어로 라즈베리파이의 환경설정을 하러 갑니다.
VNC를 사용할 것이므로, Interface option에서 VNC를 켜줍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돌아가 display option으로 가서 resolution에 가면, 라즈베리파이의 화면 크기를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저는 1600x1200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Finish로 설정을 마치면 라즈베리파이가 자동으로 재부팅을 합니다.
그러면서 putty가 자동으로 연결이 종료될겁니다.
이제 원격접속을 하면 되겠습니다.
https://www.realvnc.com/en/connect/download/viewer/windows/
구글창에 realvnc download를 치면 위와같은 링크에 들어갈 수 있는데, 들어가서 현재컴퓨터의 OS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그리고 realvnc를 실행하고 File > new 로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줍니다.
VNC Server에는 라즈베리파이의 IP를 넣어주고, 이름은 아무거나 원하는 것을 지어주면됩니다.
그러면 VNC viewer에 방금만든 이름의 컴퓨터모양 아이콘이 뜰텐데 클릭을 하고, Continue를 눌러주고
username과 password는 라즈베리파이의 기본 아이디와 비밀번호, 즉 pi와 raspberry를 입력해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면 원격접속에 성공했습니다!
아까 mstsc로 하시는 분들은 라즈베리파이에 mstsc를 다운받았다면, 컴퓨터에서 window+R 혹은 시작에서 실행을 검색한 후 mstsc를 치면 원격 데스크톱연결이 뜰텐데, 이곳에 라즈베리파이의 IP를 입력하고 위와같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누르면 원격접속에 성공합니다.
파일이동
자, 라즈비안 설치는 이것으로 끝인데, 이후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따라서 라즈베리파이의 파일들을 PC로 원하는대로 왔다갔다 이동하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원할때마다 sd카드를 뽑아서 리더기에 넣을수도 없는 노릇이고..
물론 samba로도 가능하지만 더 간단한 Winscp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습니다.
https://winscp.net/eng/download.php
위의 링크에 들어가서 다운을 받고, 설치를 해줍니다.
그리고 위처럼 로그인 창이 뜰텐데, 호스트이름에는 라즈베리파이의 IP, 사용자이름과 비밀번호는
라즈베리파이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연결이 활성화 되면서 자유롭게 라즈베리파이의 파일들을 넣었다가 뺄수 있습니다!
내용이 길어져서 어쩌다보니 설명하는데 오래걸렸네요...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자율주행차량 키트의 각 기능들을 Test해보겠습니다.
'AutoDriving > AutoDriving RC_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즈베리파이 자율주행 자동차 - (6) OpenCV를 이용한 카메라 사용 1 (0) | 2022.04.30 |
---|---|
라즈베리파이 자율주행 자동차 - (5) 블루투스를 사용해보자! (0) | 2022.04.22 |
라즈베리파이 자율주행 자동차 - (4) 부저와 모터를 움직여보자! (0) | 2022.03.08 |
라즈베리파이 자율주행 자동차 - (3) LED, 버튼 테스트 (0) | 2022.03.06 |
라즈베리파이 자율주행 자동차 - (1)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어보자! (3) | 2022.03.06 |